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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전국의 문화예술, 관광, 체육 관련 가맹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1인당 연 13만원을 지원해주는 공익사업입니다. 2023년 11만원에서 2024년에는 2만원 더 인상되어 13만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신청으로 발급 가능하고,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습니다. 예산 소진 시 발급이 조기 마감되기 때문에 자격 확인 후 서둘러 신청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자세한 신청 대상, 카드 신청(발급) 방법, 지원금액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꼭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 기간 및 대상
문화누리카드(문화생활 바우처)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1. 신청 기간
• 신청 기간: 2024년 2월 1일(목) ~ 2024년 11월 30일(토)
매년 초부터 연말까지 신청 받으며, 매년 12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신청 기간은 수급자 대상인 경우 안내문자를 받을 수 있고,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경우 즉시 발급이 가능하고,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발급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주민센터를 찾아 바로 문의가능합니다(거주지 무관) - 주민센터 찾아보기👆
2. 신청 대상 및 지원금액
• 신청 대상: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201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2024년 신청 기준)
• 지원 금액: 1인당 연 13만원 지원
발급 방법 및 재충전
문화누리카드 발급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주민센터 직접 방문, 인터넷 누리집 홈페이지, 모바일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발급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1. 주민센터(신규발급/재발급/재충전 가능)
• 대상 : 본인 또는 대리인
• 방법 : 가까운 주민센터(주소지 무관)에 방문 - 발급 신청서 작성 후 신분증 확인
• 서류제출 : 본인 - 신분증만 지참하면 됩니다.
✓ 대리인 신청 - 위임장/신분증, 카드 신청인의 신분증 사본을 제출합니다.
✓ 복지시설 거주자 - 주민센터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시설의 대표자가 발급신청).
2. 홈페이지(신규발급/재발급/재충전 가능)
• 대상 : 만 14세 이상, 미만이면 성인 본인인증수단 소지자
• 방법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홈페이지 접속 후 아래의 순서로 진행
• 순서 : 홈페이지 상단(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발급(신규,재발급,재충전) -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 간편인증(네이버, PASS), 공동인증서, 아이핀 등으로 본인인증 후 발급신청 - 카드 수령(농협 영업점, 우편 발송 중 택1) 후 수령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우편발송을 선택할 경우 등기 우편으로 발송되고 약 2~7일 소요됩니다.
✓ 단위농협(지역농협) 영업점에서 카드 수령 시 카드 앞자기 17** 번호로 발급되어 추후 주민센터에서 재발급(재충전)이 불가하며,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3. 모바일앱(신규발급/재발급 가능, 재충전 불가)
• 대상 : 만 14세 미만, 본민 및 동일세대원(성인) 인증수단 소지자
• 방법 : 문화누리카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후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
• 순서 : [카드발급] - [카드발급(신규/재발급/재충전)] 유형 선택 -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 간편인증(네이버, PASS)/공동인증서/아이핀 등으로 본인 인증 후 발급 신청 - 카드 수령(농협 영업점/우편발송 중 택1) 후 수령 등록하여 사용
✓ 우편발송 선택 시 등기우편으로 발송받으며 2일~7일 정도 소요됩니다.
4. 전화 ARS(재충전만 가능)
• 대상 : 만 14세 미만 중 본인 및 동일세대원(성인) 인증수단 소지자, 발급 받았던 카드의 유효기간이 1년 이상 남은 카드 소지자
✓ 알뜰폰의 경우, LGU+만 가능
• 방법 :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1544-3412)로 전화 - 카드 앞면의 MONTH/YEAR 하단에 있는 숫자 입력 - 주민번호 입력 - 자격검증 - 휴대폰 번호 입력 - 본인 인증번호 입력 - 재충전 결과 안내 문자를 받아야 완료(2시간 후부터 사용 가능)
⛔전화 ARS 재충전이 불가능한 경우
1. 만 14세 미만(홈페이지, 모바일앱,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
2. 카드 유효기간이 1년 이상 남지 않은 경우
3. 복지시설 거주자(복지 시설 대표에게 문의)
4. 주민번호 미입력 또는 잘못 입력한 분
5. 본인 명의 휴대폰이 아닌 경우
6.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7. 현재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이 아닌 경우
사용처 및 가맹점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누리카드 사용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본인에게 맞는 메뉴를 선택하셔서 각 도, 시, 군 별로 온라인/오프라인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 내 카드 사용과 할인 혜택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이용할 수 있는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문화 : 도서, 음악, 영상, 영화, 공연, 미술, 문화체험, 문화일반
- 관광 : 교통수단, 여행사, 관광지, 숙박
- 체육 : 스포츠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누리카드 사용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본인에게 맞는 메뉴를 선택하셔서 각 도, 시, 군 별로 온라인/오프라인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 내 카드 사용과 할인 혜택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Q&A
가맹점, 결제관련, 지원기준, 카드발급, 카드사용방법, 카드배송, 카드 수령등록, 자동재충전 등에 관한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에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잔액 확인 방법
•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내선 7-5-1)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1544-3412/내선 2)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 카드발급/잔액확인 → 카드사용내역 및 잔액확인
• 주민센터
✔️ 카드 수령 등록
• 우편(등기)으로 배송 받은 카드는 수령등록 후 2시간 이후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 수령등록을 아직 진행하지 않으신 경우라면 수령등록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ARS :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 / 내선 7-5-3)으로 연락하여 카드 정보 입력
- 온라인 :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 사용하기 → 수령등록/인터넷 사용등록 → 수령등록 메뉴에서 카드정보 입력* 온라인 수령 등록 시에는 본인인증(간편인증,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아이핀 中 택1)이 필요합니다.
* 온라인 사용등록 및 합산 신청은 수령등록 진행 후 2시간 이후부터 가능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당해 발급 카드는 동일 연도에만 카드 등록이 가능합니다(예:2023년 발급 받은 카드는 2023년에만 카드등록이 가능)
※ 작년 발급받은 카드를 수령 등록하지 않은 상태라면 주민센터 방문 후 카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홈페이지, 모바일앱, 전화를 통한 재발급/재충전 불가합니다.
※ 주민센터와 농협지점에서 카드수령을 하신 경우에는 별도의 수령등록 없이 2시간 후부터 사용이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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