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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도덕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목차

    로렌스 콜버그는 아동의 도덕성이 발달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며 크게 3가지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도덕 발달의 3단계는 총 6개의 세부적인 단계로 분류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덕 발달 이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각 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로렌스 콜버그 도덕 발달 이론

    로렌스 콜버그는 도덕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인간의 도덕성은 인간 심리의 깊숙한 틀 안에 깔린 개념으로 삶의 과정에서 윤리적 논리와 의사 결정 과정의 발전을 탐구합니다. 이 분야의 선두에는 우리가 도덕적 딜레마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혁신적으로 바꾼 로렌스 콜버그가 있습니다.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자크 피아제의 작업으로 영향을 받아 개인이 도덕적 문제와 윤리적 고려사항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진행되는 단계를 세분화합니다. 이 글에서는 로렌스 콜버그가 개념화한 도덕 발달 이론의 복잡성을 탐구하며 그 핵심 원칙, 단계 및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전도덕성 단계에서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콜버그의 단계적 틀은 도덕적 논리의 복잡성과 우리의 윤리적 관점을 형성하는 요소에 대한 보다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심리학부터 교육까지 다양한 분야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론으로 인간이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6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며, 개인이 도덕성에 대한 판단을 어떻게 형성시키는지 또는 그 발달 과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개인은 이전의 단계를 발달시키며 더 높은 수준의 발달단계로 점차 성장해 나갑니다.

    도덕 발달 3단계

    콜버그는 도덕 발달 단계를 크게 3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전후모의적 단계(Preconventional Level) 또는 전도덕성 단계는 자신의 행동이 정당한 행동인지 평가하는 기준은 처벌과 보상입니다. 0세에서 4세 이하의 연령이 해당되며 규칙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지 못한 발달단계입니다. 집단주의적 단계(Conventional Level)또는 타율적 도덕성 단계는 자신의 도덕적 행동을 결정하는 기준이 사회적 규범과 기대입니다. 이 단계는 초기 청소년기에서 성인으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로 외부적 요소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온전히 개인 내부의 자율성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후반격식적 단계(Postconventional or Principled Level) 또는 자율적 도덕성 단계는 자신의 도덕적 행동결정을 뒷받침하는 기준이 개인의 도덕적 원리와 가치입니다. 사회적 규범과 법을 준수하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 개인 내적인 도덕원리와 정당성, 가치를 중요시하며 행동하는 단계입니다.

    세부적인 6단계 및 예시

    1단계는 처벌과 보상에 따른 행동 결정입니다.개인이 직면하는 도덕적 문제에 대해 자신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이익과 피해를 기준 삼아 판단하며 자신의 판단에 대한 보상과 처벌을 예상하여 행동을 결정합니다. 이 단계의 개인은 자기중심적, 이기적인 동기에 의해 행동을 결정하며 타인이나 사회적인 책임을 고려하지 않는 결정을 내립니다. 타인의 시각을 이해하는 능력이나 가치관을 고려하는 능력이 부족한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배가 고파서 간식을 훔치고 싶은 아이가 있습니다. 훔친 것이 발각된다면 벌을 받을 것을 알고 있지만 아직 훔치기 전인 아이는 벌을 받는 것은 생각하지 못하고 간식을 얻는 것에만 집중해 처벌을 받을 가능성을 예측하지 못합니다. 또는 간식을 훔치는 행동이 잘못된 행동이 도덕적으로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해 훔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벌을 받는 것이 두려워 훔치지 않기도 합니다. 2단계는 자기 이익 추구와 교환에 따른 행동 결정입니다. 도덕적 판단을 내리기 위해 타인과 상호작용에서 자신에게 오는 이익과 대가를 생각합니다. 즉 교환의 원리를 습득한 개인(아이)이 자신의 요구(이익)도 충족시키며 타인에게 어떤 대가가 돌아올 것인지 고려해 행동을 결정하게 됩니다. 어린이나 초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행동 결정 방식으로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교류를 중시하지만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예시 상황은 간식을 훔치는 것이 아니라 간식을 친구에게 나누어 주는 행동입니다. 자신이 간식을 친구에게 줌으로써 친구에게 고맙다는 말이나 선생님에게 멋지다는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친구가 제공하는 다른 대가(교환)를 받을 수 있습니다. 3단계는 타인의 기대부응과 평판 유지를 위한 행동입니다.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고 좋은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행동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받는 칭찬과 인정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규범을 따릅니다. 개인의 이익보다 사회의 이익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협력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지 고려하게 되고, 소속된 집단의 규칙, 규범을 따르는 것을 중요시하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밖에 나가 친구와 놀고 싶은 아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밖에 나가 놀기 위해서는 주어진 숙제를 다하고 나가는 것이 부모님과의 약속(규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아이는 친구와의 약속은 잠시 미루고 숙제를 다 한 후 외출합니다. 4단계는 사회질서 유지와 법의 질서 존중을 위한 행동입니다. 사회적인 규칙과 법을 준수하기 위한 행동하고, 자신의 행동이 사회와 법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고려하여 행동합니다. 개인의 행동에 따른 사회적 책임과 공공의 이익을 중시합니다. 하지만 아직 도덕적 판단이 외부적인 규칙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인의 자율적인 판단으로 인한 도덕적 행동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길에 쓰레기를 버리려는 친구에게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고 말하거나 쓰레기통에 버리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예시입니다. 5단계는 사회 계약에 따른 행동의 정당성 판단입니다. 사회가 정한 법과 규범보다 개인의 원리와 가치를 중시하고 행동의 정당성을 평가하여 행동합니다. 성인 또는 사회적 책임을 가진 사람들이 도덕성을 발달하며 경험합니다. 예시로는 법은 사회의 정의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판단한 개인이 법의 내용을 존중하고 준수하며 올바른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6단계는 개인 원리와 도덕 가치에 따른 행동입니다.도덕적 판단과 행동에 대해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추구합니다. 외부 사회적 규범보다 내적 도덕적 원리와 가치를 중요시하고 행동합니다. 소수의 성인들이나 도덕적 자율과 독립성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경험합니다. 개인의 인권에 대해 높은 가치를 두는 개인은 강제적이고 억압적인 법률이 인권을 침해한다면 법에 어긋나더라도 개인의 인권을 옹호하고 보호하는 행동을 하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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