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성격발달/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목차

    오늘은 프로이트 성격 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인간의 성격이 발달 과정인 다섯 단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각 발달 단계에서의 고착은 인간의 성장에 어떤 부정적 문제를 일으키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격 발달 이론의 한계점을 참고하여 발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 이론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은 현대 심리학 이론 중 영향력이 있는 이론으로 꼽히며 인간의 성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틀을 제공하고, 행동과 정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동기의 경험이 성인기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며, 성격은 유전적 요인 외에도 아동기의 경험과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말합니다. 프로이트는 성격발달과정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생식기, 사춘기)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성격발달이론에서 자주 언급되는 개념입니다. 고착이란 정신 분석학의 중요한 개념으로 특정한 발달 단계에서 발생한 욕구나 경험이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충족된 경우에도 발생하며, 그 욕구나 충동이 그 단계의 연령을 벗어난 후에도 지속, 고정, 강화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행동, 태도, 감정, 사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형성한 개념, 인식을 말합니다. 자신의 특성, 능력, 감정, 경험 등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아정체성이란 자아개념과 비슷하지만 보다 넓은 의미로 해석됩니다. 자신의 신념, 가치, 역할, 목표 등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내적 정체성과 외부 환경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성격 발달 5단계 및 고착

    성격 발달 이론에서 성격 발달은 5단계의 과정을 거쳐 발달되거나 고착화됩니다. 1단계는 구강기로 약 0개월(생후)부터 18개월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시기의 본능적 욕구는 빨기 욕구입니다. 아동은 입을 사용해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주변을 탐색, 경험합니다. 입안의 자극에 집중하고 그 자극을 통해 자아의 만족과 즐거움을 느낍니다. 손이나 장난감을 빨며 자신의 신체를 인지하고 주변을 인지, 탐색합니다. 이 시기는 언어발달에도 중요한 시기로 소리(옹알이)를 내거나 발음하며 얻어진 능력은 사회적 관계와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후의 자아 안정성과 정체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충분히 빨기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고, 이 시기의 만족을 경험한 아동은 안정감을 느끼고, 불만족을 경험한 아동은 불안과 욕구불만을 경험합니다. 이 시기의 공격성은 깨무는 행동으로 나타납니다.구강기의 빨기 욕구가 충족되지 못해 고착된 경우 구강기가 지난 후에도 구강과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키려 할 수 있습니다. 고착된 경우 형성되는 습관이나 성격에는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연필 깨물기, 비판적, 논쟁적인 성격, 과식과 같은 섭식문제, 흡연, 알코올 중독, 음식에 대한 갈망(간식 섭취), 타인을 지나치게 믿고 의존하는 성격, 감각적 충동성(쾌락 중심적 행동), 자기중심적 태도, 수동적인 태도, 미숙함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기 통제력 부족 또는 과한 자기 통제로 인한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단계는 항문기로 약 18개월부터 3세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시기의 본능적 욕구와 주된 관심은 배변, 배뇨 행동입니다. 항문을 수의적으로 조절하며 방출할 때 긴장을 해소하며 쾌감을 느낍니다. 이 시기에 부모로부터 배변훈련을 받으며 자신의 신체 근육을 조절, 통제하는 능력을 얻게 됩니다. 또한 배변훈련을 통해 자아의 제어와 부모의 권력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단계입니다. 부모의 배변훈련이 엄격하고 위협적이었던 경우, 아동은 배변을 배설하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은 시기에 배설하기도 합니다. 일부러 지저분한 행동을 하며 부모의 위협적인 훈련 방식에 대항하기도 합니다. 배변훈련에 대한 수동적인 저항방식은 배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능동적인 저항은 직접적인 반항을 하거나 공격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부모가 배변훈련에 무관심한 경우 매우 지저분하거나 생활태도에서의 무질서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고착은 성인이 되어서도 배변 활동에 대한 조절 능력, 불안을 유발할 수 있고 나아가 자기 통제력의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지나치게 깔끔하거나 완고한 성격, 인색함, 융통성 부족, 완벽주의, 강박성향(무질서함에 대한 과도한 불안), 죄책감, 가학적 또는 피학적 성격, 양가감정 등의 성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단계는 남근기로 3세부터 6세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시기의 본능적 욕구와 주된 관심은 성기에 집중됩니다.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로부모에 대한 성적 차이에 대해 인식하고, 성적 탐색과 질문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 기간 동안의 아동은 성별에 대한 이해, 성역할, 학업, 사회적 관계(또래관계) 등의 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또래관계 속에서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도덕적 가치관과 사회적 규범, 책임감을 습득합니다. 이를 통해 바른 행동과 잘못된 행동을 인식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며 성취감을 느끼게 되는 시기로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남근기 시기의 남아, 여아의 성적 에너지를 설명하기 위해 '콤플렉스(complex)'라는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는 비극적인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프로이트는 그리스 신화를 심리학적으로 해석하였습니다. 남아의 경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여아의 경우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남아는 어머니에 대한 성적 관심을 가지고 관심을 독차지하려고 하지만 어머니의 옆에 있는 아버지에게 적대감을 가집니다. 자신보다 신체적으로 우월한 조건의 아버지를 알게 되고, 적대감을 가진 자신은 죄책감을 가지며 아버지에게 벌을 받을 것이라는 거세 불안(castration anxiety)을 경험합니다. 그 결과 어머니를 사랑을 독차지하려는 마음을 포기하고 아버지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아버지를 본받으려 하고, 성격과 가치를 내면화하며 성역할을 습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동일시(identification)를 경험하며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합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란, 여아의 경우 남아와 반대로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독차지하기 위해 아버지와 가까워지려 하고 어머니를 적대시하지만 곧 어머니에게 죄책감과 불안을 경험합니다. 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어머니의 성격, 행동, 가치를 내면화하며 어머니의 성역할을 습득합니다. 이러한 동일시를 경험하며 자아와 초자아가 발달합니다. 남근기 단계의 고착은남성의 경우(아버지와의 충돌) 경솔함, 심한 과장, 야심 찬 성격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권력을 갖는 것과 타인과 경쟁하는 것에 대해 강한 욕구를 보일 수 있고, 사회적인 위치를 확립하기 위해 또는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역할과 가치관에 대한 혼란을 느껴 자아정체성 확립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여성과의 균형 잡힌 관계 형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어머니와의 충돌) 남성과의 관계에서 권력을 갖는 것을 원할 수 있고, 반항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성적 욕구를 표현하거나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성 정체성의 혼란 또는 자아정체성 확립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직장 상사나 권위 있는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충돌, 권력 중시, 자기표현의 어려움, 대인관계 형성 어려움, 자아정체성과 성 정체성의 혼란 문제가 있고 이는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만 이러한 특징은 고착된 모든 개인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환경과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4단계는 잠복기로 6세부터 12세까지, 아동기 초기에서 사춘기 사이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 시기는 남근기 단계에서 보였던 본능적인 성적 욕구와 흥미가 잠재화되며 동성 또래와의 관계와 같은 사회적, 지적 기술의 발달에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자기에 대한 이해와 표현력을 향상하며 사회적 기술과 자기 통제력을 발달합니다. 부모와의 동일시가 동성 친구와의 동일시로 점차 변화되고, 친구뿐만 아니라 선생님 사귀기, 학습, 운동, 놀이 등 자기 주도적 활동,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활동으로 관심이 전환됩니다. 이 시기에 습득되는 자기 이해, 사회적 관계기술은 이후 대인관계 및 사회관계 발전, 자아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시기의 고착은 자신감 부족,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새로운 상황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규칙에 대한 지나친 철저함, 필요성에 의한 행동, 자기중심적 행동, 무시와 억압에 대한 두려움, 자기표현의 어려움 등의 성격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5단계는 생식기, 성기기, 사춘기라고도 불리며 12세부터 18세까지, 2창 성징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잠재화되었던 남근기의 성적 충동이 다시 표면으로 나타납니다. 콤플렉스가 다시 나타나지만 자아와 초자아의 힘에 의해 사회적, 도덕적으로 용인되는 대상인 가족이 아닌 사람과의 관계로 표현됩니다. 성적 지향, 지향성, 정체성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답을 찾아갑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통제력을 키워나가며 욕구에 대한 긴장감을 적절히 해소, 지연시키는 능력, 건전한 가치관 확립, 독립심 확보, 자기 주도적 활동 등을 해나갑니다. 성기기에 자아와 초자아의 건강한 발달은 결혼, 출산, 양육으로 연결되지만, 자아나 초자아 둘 중 하나 또는 모두의 부적절한 발달은 자살, 비행, 정신적 문제를 초래합니다. 이 외에도 성적인 욕구나 호기심을 억제하는 경향성, 자아정체성에 대한 혼란, 연인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에 대한 불안, 불신, 두려움을 초래할 수 있고,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가 지속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한계점

    성격 발달 이론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기의 경험이 성인기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지만 성격은 성인이 되며 외부 환경이나 경험에 따라 변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많은 후행 연구들이 있습니다. 성적 욕구와 충동에만 초점이 맞춰진 프로이트의 이론은 유전적, 사회적 요인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한다는 비판점이 있습니다. 환상, 꿈, 무의식적 과정을 중요시하는 프로이트의 개념들은 측정, 검증, 입증할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집니다. 유럽 백인을 기반으로 제시된 이론이기 때문에 문화적 차이와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이론은 다양한 문화에 일반화시키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론은 제시했던 과거에 비해 가족구조와 가치관이 변화한 현대사회에 적용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출처 및 참고문헌

    민성길저.(2016).최신정신의학(제6판).일조각
    강문희, 김매희, 유정은저.(2014). 아동발달론(개정판). 공동체

    반응형